인사말

사이버선거역사관은 우리 선거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우리 민주주의의 미래를 준비하는 소중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1948년 5월 10일 제헌국회의원선거 이래 70년의 선거사 속에는 아픔과 좌절, 기쁨과 희망의 민주주의 역사가 오롯이 담겨 있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흘린 피와 땀을 자양분으로 오늘날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으로 피어났습니다. 선거 역사를 통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와 가치를 돌아보는 전시공간이자 교육의 장이 바로 사이버선거역사관입니다.

선거전시관은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 지방선거 등 공직선거의 역사와 함께 선거 관리 용구?용품의 변천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현대사가 순탄치 않았던 만큼 선거의 역사 또한 우여곡절이 적지 않았지만 선거는 역사의 정도를 향해 나아갔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공정하고 정확한 선거관리를 위해 다양한 용구?용품을 개발해왔던 선거관리위원회의 노력도 담겨 있습니다. 특별전시관은 역대 선거사료들이 직접 국민들과 대면했던 실물전시에 대한 기록입니다. 다양한 공간에서 수많은 국민들을 직접 만나면서 선거박물관 건립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선거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관람할 수 있는 선거영상관과 선거과정을 사이버로 체험하는 선거체험관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선거콘텐츠를 둘러보시며 지금의 평등하고 투명한 한 표를 얻기 위해 많은 시련과 고난의 역사를 거쳤다는, 평범하지만 위대한 이야기에 서로 공감하며 소통하는 공간으로 사이버선거역사관이 자리매김하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왔던 선거관리위원회를 기억하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위원장님을 소개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 21대 위원장 노정희



[13809] 경기도 과천시 홍촌말로 44 대표전화 : 02-503-0863